건강한 블로그

한스푼의 천연조미료로 건강을 만들어보자 본문

건강한 생활정보

한스푼의 천연조미료로 건강을 만들어보자

달빛 그리고 나그네 2016. 8. 21. 14:20

멸치가루는 대표적인 칼슘 음식으로 성장기 어린이와 임산부, 갱년기 여성 등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다. 성장 발육과 뼈의 성장, 골다공증 예방, 콜레스테롤 억제, 두뇌발달에 좋은 DHA 함유로 피부건강과 심장병, 동백경화 예방에 효능이 있다. 국이나 찌게, 전골은 물론 나물무침이나 조림 등에 넣으면 멸치를 통째로 섭취할 수 있어 더욱 좋다. 잘 밀봉하여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개봉하였을 때나 장기간 보관 시에는 냉장보관을 필요로 한다.

 

 

새우가루에는 칼슘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로 영양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새우는 남성들의 정력 강화 및 노화방지에 좋으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성장 발육과 피부이용에 좋아 성장기 어린이 및 여성들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 나물무침, 볶음감자나 볶음양파 요리에 넣으면 감칠맛이 나고 죽, 국, 탕, 찌개 등에 넣으면 음식이 시원하고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밀봉하여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개봉하였을 때나 장기간 보관 시에는 냉장보관을 필요로 한다.

 

황태가루는 명태가 건조되며 황태가 되면서 단백질의 양이 2배로 늘어나 고단백질 성분인 황태가 된다. 황태에는 필수아니모산인 트림토판이 풍부하여 두뇌를 자극시켜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간을 보호해주는 메타오닌 등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조림양염장이나 생선찜에 어울린다. 밀봉하여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개봉하였을 때나 장기간 보관 시에는 냉장보관을 필요로 한다.

 

국내산 멸치, 새우, 황태, 다시마, 표고버섯을 이용하여 깊은 감칠맛이 나는 천연 조미료를 만들어 쓸 수 있다. 잘 말린 재료를 모아서 가루로 만들어서 국, 찌개, 전골 등 각종 요리에 사용하면 음식을 더욱 좋은 맛을 낼 수 있다. 조리할 때 거품이 발생하면 걷어내면서 요리를 하도록 한다. 밀봉하여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개봉하였을 때나 장기간 보관 시에는 냉장보관을 필요로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