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블로그

올바른 손씻기는 감염병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본문

건강한 생활정보

올바른 손씻기는 감염병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달빛 그리고 나그네 2019. 1. 3. 23:30

올바른 손씻기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손씻기 6단계를 지켜주자, 1단계는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 준다. 2단계는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 준다. 3단계는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손가락 사이를 씻어준다. 4단계는 손가락을 마주잡고 문질러 준다. 5단계는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준다. 6단계는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한다.

 

올바르게 손을 씻지 않으면 상당수의 세균이 손에 남아있게 된다. 올바른 손씻기 6단계를 통해 구석구석 깨끗한 손씻기를 실천하자. 잘 씻기지 않는 손 부위는 손바닥은 엄지의 안쪽과 손끝이 잘 안 씻기며, 손등은 엄지와 손톱 부위가 잘 안씻기고 있다. 손바닥이나 손등의 부위가 모두 잘 씻겨지도록 잘 문질러주자.

 

올바른 손씻기는 항상 실천하는 것이 좋으나 특히 실천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화장실 이용 후, 음식을 먹기 전후, 음식을 준비할 때, 특히 생고기, 가금류 등을 접촉 한 후에, 아픈 사람을 간병할 때, 지저귀를 갈거나 화장실 다녀온 아이를 닦아준 후, 베인 상처나 창상을 다룰 때, 코를 풀거나 기침, 재채기 후, 쓰레기를 취급한 후, 동물, 사료, 동물 관련 폐기물 등에 접촉한 후, 애완동물 접촉, 먹이를 준 후 등이 특히 올바른 손씻기를 실천해야 할 때이다.

 

올바른 손씻기는 어떤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을까.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이상 손씻기는 특히 장관감염증인 장티푸스, A형간염, 세균성이질,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호흡기감염증인 인플루엔자, 감기,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감염증 등을 예방할 수 있으며,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건강수칙이다.

 

장감염증의 하나인 장티푸스는 전파경로가 장티푸스균에 감염된 환자의 대변에 의해 오염된 음식과 물을 통해 전파 가능하며 잠복기는 3일에서 60일 이다. 증상은 고열이 지속되면서 오한, 두통, 복통, 설사나 변비가 나타나며, 예방법은 반드시 끓인 물을 마시고 음식은 완전히 익혀먹어야 한다.

 

장감염증의 하나인 A형간염은 전파경로가 A형간염 환자의 대벼에 의해 오염된 음식과 물을 통해 전파 가능하며 잠복기는 15일에서 50일이며, 증상은 발열, 식욕감퇴, 피로, 복통, 구역, 구토, 황달 등이 나타난다. 예방법은 A형 간염 예방접종 받기로 2회 접종이 필요하다. 올바른 손씻기, 반드시 끓인 물 마시기, 음식 완전히 익혀 먹기 등이 있다.

 

장감염증의 하나인 세균성 이질은 전파경로가 오염된 물이나 식품을 통해 감염되며 잠복기는 12시간에서 7일이다. 증상은 고열, 구토,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나며 예방법은 반드시 끓인 물을 마시고 음식은 완전히 익혀먹어야 하며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감염증의 하나인 장출형성대장균감염증은 전파경로가 오염된 음식과 물을 통해 전파 가능하며 잠복기는 2일에서 10일이다. 증상은 무증상감염, 발열, 구토, 복통, 수양성 설사 및 혈변 등이 나타난다. 예방법으로는 올바른 손씻기, 반드시 끓인 물 마시기, 육류제품은 완전히 익혀 먹기 등이 있다.

 

호흡기감염중의 하나인 인플루엔자은 전파경로가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분비되는 호흡기 비발을 통해 전파 된다. 증상은 발열, 두통, 근육통 등의 전신증상과 기침, 인후통, 가래, 콧물 등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다. 예방법은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올바른 손씻기, 기침 예절인 마스크쓰기,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 하기 등을 지킨다.

 

호흡기감염중의 하나인 감기는 전파경로가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한 때 분비되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 전파된다. 증상은 발열은 적은편이며, 재채기, 콧물, 코막힘이 흔하고, 인후통, 가래, 두통, 근육통 등이 나타나며, 예방법으로는 올바른 손씻기, 기침 예절인 마스크 쓰기,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 하기 등을 지킨다.

 

호흡기감염중의 하나인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감염증은 전파경로가 환자의 분비물과 직접 접촉 또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 전파된다. 증상으로는 콧물, 인후통, 기침, 가래가 흔하며, 코막힘, 쉰 목소리, 쌕쌕거리는 천명, 구토 등이 나타난다. 예방법으로는 올바른 손씻기, 기침 예절인 마스크 쓰기,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 하기 등을 지킨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