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블로그

복부지방태우기 꼭 알아야할 부분(필수) 체크 본문

건강한 운동방법

복부지방태우기 꼭 알아야할 부분(필수) 체크

달빛 그리고 나그네 2018. 7. 22. 23:30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체지방을 줄이는 일이다. 체지방은 몸속에 있는 지방의 양을 말한다. 섭취한 영양분 중 쓰고 남은 잉여 영양분을 몸 안에 축적해 놓은 에너지 저장고로서 필요시 분해되어 에너지를 만든다. 지방을 태우기 위해서는 어떤 온동법이 있는지 알아보자. 건강한 몸이 되기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이 필수이다. 운동방법을 알려면 몸속의 지방이 연소되는 구조를 알면 더욱 효율적인 운동방법을 알 수 있어 효율적인 운동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복부비만은 고혈압, 심혈관 질환, 당뇨병 등 성인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이유는 몸이 활동하는 이상의 에너지를 섭취하게 되면 중성지방화 되어 체내에 쌓이게 된다. 피하지방은 여성이 많은 편이며 내장지방은 남성이 높은 편이다. 인체가 활동을 하기위한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면 먼저 뇌의 가운데에 위치하는 우리 몸에 중요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에서 성장 호르몬이나 근육에 자극을 전달하는 아드레날린, 지방으로부터 에너지를 방출하는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된다. 지방 세포에 존재하는 호르몬 감수성의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인 리파아제의 작용으로 활성화하게 되면 지방이 유리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해되어 혈액으로 이송된다.

 

 

유리지방산은 지방세포가 운동 등으로 분해되어 혈액으로 발출되는 지방성분이며 에너지의 근원으로 활용되지만 혈액 내 농도가 높으면 고지혈증을 비롯해 죽상동맥경화를 유발한다. 유리지방산은 근육이나 기타 신진대사의 에너지원의 하나로 활용되며, 그 중에서도 심근과 골격근은 지방산을 어네지원으로 선호한다. 뇌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우선적으로 사용하며, 포도당이 없으면 케톤체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글리세롤은 인체 내에서 간에서 글루코오스로 전환되어 세포대상의 에너지로 이용된다.

 

 

죽상동맥경화증은 혈관의 장 안쪽 막에 콜레스테롤 침착이 일어나고 혈관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어 그 혈관이 말초로의 혈류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죽종 내부는 죽처럼 묽어지고 그 주변 부위는 단단한 섬유성 막인 '경화반'으로 둘러싸이게 되는데 경화반이 불안정하게 되면 파열되어 혈관 내에 혈전이 생긴다. 죽종 안으로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 혈관 내부의 지름이 급격하게 좁아지거나 혈관이 막히게 되고 말초로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긴다. 동맥경화증은 현관의 탄성이 줄어드는 노화현상의 일종이다.

 

 

많은 에너지를 가진 유리 지방산이 단백질의 일종인 알부민과 결합하여 혈액으로 이동하여 각 부위에 전달된다. 지방산이 세포 내에서 미토콘드리아에 의해 산화되어 인체의 에너지 사용이 이루어진다. 지방산이 산화 될 때 우리는 많은 산소를 소비하게 된다. 따라서 운동 중에 지방을 연소시키고자 하는 경우에는 호흡을 중요시하는 유산소 운동이 좋다고 하는 이유가 숨어있다. 유산소운동은 편안한 호흡을 지속하면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몸 안에 최대한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시킴으로써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강한 혈관조직을 갖게하는 효과가 있다.

 

 

근력운동과 같은 순발력을 필요로하는 무산소 운동은 주로 당질이 사용된다. 무산소 운동도 지방 연소에 관계가 있다. 무산소 운동에 의해 뇌가 저산소 상태가 되면 근육에 젖산이 쌓여지게 되며 이러한 상태가되면 근육의 복구를 관장하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신호이다. 성장 호르몬은 손상된 근육의 회복뿐만 아니라 지방 분해에 관여하고 있다. 분비되고 약 5,6시간 정도 영향을 미치게된다. 따라서 무산소 운동을 실행하는 동안 지방을 태울 수 있으며, 누적이되면 지방이 연소하기 쉬원 몸으로 탈바꿈 할 수 있다.

 

 

최근 골격 근육 조직에서 UCP-3이라는 물질이 발견되었다. 이것은 휴식 즉 운동하지 않는 경우, 지방과 당분을 에너지로 바꾸는 작용을 말하며, UCP-3은 지구력 운동에 필요한 지근섬유보다 속근섬유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속근섬유를 단련시킨다면 지방을 연소하기 쉬운 몸이 될 가능성이 아주 높아진다. 근육세포는 크게 두 종류로 구분된다. 지근섬유와 속근섬유로 속근섬유의 운동단위가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으며 쉽게 피로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장거리 종목보다는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힘의 발휘가 요구되는 단거리 종목과 역도에 적합하다.

 

 

효율적인 다이어트 운동은 우선 근육 트레이닝으로 대표되는 무산소 운동을 실시한 후 유산소 운동을 더하는 형태가 좋다. 무산소 운동에 의한 성장 호르몬의 분비는 바로 사라지지 않기때문에 근육 트레이닝 뒤에 유산소 운동을 해도 상관이 없다. 자신의 체중으로만 실행하기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고 또한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는 복근, 팔굽혀펴기, 스쿼드 등은 간단하게 운동을 지속하기 쉬운 방법이다. 더욱 심도있는 운동을 원한다며 기구나 아령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근육 트레이닝 전에는 워밍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먼저 체내에서 당질을 사용되는 단계를 거치게되면 비로소 지방을 태우게 된다. 이 단계에 약 20분 소요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을 한다면 20분 이상이어야 한다. 유산소 운동에는 걷기와 운동, 수영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운동에 걸리는 시간은 운동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게되지만 유산소의 큰 틀에서보면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좋아하는 유산소 운동을 선택하여 실시하면 운동을 오래 지속할 수 있다. 유산소 운동에는 걷기, 조깅, 자전거, 등산, 수영, 에어로빅 댄스, 아쿠아로빅 등이 있다.

 

 

사람의 지방 세포의 에너지양은 1kg당 약 7200kcal를 소비해야 한다. 시속 4.8km로 60분을 걷는다면 소비에너지는 약 208kcal이며 시속 6km로 60분 걷게되면 소비에너지는 약 252kcal이다. 체지방에서 1kg 소비하는데 약 1개월 정도 걸린다는 것은 아주 긴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움식에서 얻는 섭취 에너지를 제어할 수 있다면 시간이 줄어들게 된다.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체지방을 줄이는 방법이 되겠다. 꾸준한 노력으로 복부지방을 태우면서 건강한 몸을 만들어 건전한 정신과 함께 하루를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이 되어 보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