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블로그

임산부의 누운 자세로 하는 운동은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본문

건강한 운동방법

임산부의 누운 자세로 하는 운동은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달빛 그리고 나그네 2016. 8. 20. 08:45

산모의 건강을 유지하고 태아 성장에 좋다는 이유로 임신 중 수영, 요가, 필라테스를 하는 여성이 많아졌다. 임신 기간을 고려하지 않은 운동은 오히려 해로울 수 있으므로 임산부의 신체 상태에 맞춰 운동 방법이나 강도를 조절해야 한다. 신체 유연성을 돕는 요가와 필라테스의 경우 천장을 향해 눕는 자세에 주의해야 한다. 임신 30주 이후에는 누운 자세로 오래 있으면 커진 자궁이 정맥을 압박해 혈액 순환을 방해한다.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을 공급받는 채아에게 악 영향을 비칠 수 있다.

 

 

엎드려 뻗친 자세와 다리를 높게 들어 올리는 것도 복부와 자궁에 압박을 주므로 피해야 한다. 오랫동안 누워있을 경우 심하면 저혈압을 인해 임신부가 정신을 잃을 수도 있다고 한다. 누워서 하는 운동이라면 대정맥 압박을 피해 왼쪽으로 눕는 것이 안전하다고 한다. 다리 끝으로 손을 뼏어 숙이거나 허리를 뒤로 젖히는 자세 등 몸의 균형을 잃고 넘어질 가능성이 높은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타의에 의해 신체에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운동 환경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수영은 임신부에게 좋은 운동이지만 너무 많은 사람과 함께 하는 수영은 주변 사람들에게 복부를 차이는 등 충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운동 중 숨을 들이 마시고 오랫동안 참은 뒤 내쉬는 행동은 태아에게 지속적인 영양 공급을 방해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필라테스는 몸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동시에 강화시키는 운동법이다. 요가와 스트레칭을 합친 운동이다.

 

운동을 하면 안되는 임신부도 있다. 질 출형 등으로 조기유산 증상이 보이거나 태반이 자궁 출구를 막아 태아가 나오지 못하는 태반 위치이상인 전치태반이 나타난 고위험 산모는 운동이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다. 임신부 운동은 새로운 것보다 기존에 해오던 게 좋으며 심폐기능을 높이고 근골격계에 도움을 주는 걷기, 수영, 요가, 필라테스를 적당한 강도로 꾸준히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한다. 한 번에 15~30분 동안 자신의 역량에 맞는 정도로 하되 어지럼증, 두통, 근력저하, 흉통 등이 느겨지면 즉시 멈춰야 한다.

Comments